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불안불안 직장생활

[피터린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본문

Hunteruya's story/book review

[피터린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양티 2020. 6. 7. 19:16
반응형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안냥 매리언니에오

요새 유튜브를 자주 봐요

특히 경제유튜버

나의 Keyword '경제적 자유'

유튜버 코코냥이 대문에도 경제적자유, 배당금으로 세계여행을 떠나자라고 적혀있어요

저도 배당금 많이 받고 싶어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투자를 시작했으니 열심히 주식을 모으고 배당도 받고 그 돈으로 또 재투자를 해서

또 배당금을 늘려서 나의 소원대로 얼른 집으로 돌아갔으면 합니다.

지긋지긋한 자취생활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가서 우리집 개르신이나 돌보면서 농사하고 지내고 싶어요

더 이상 내 몸을 갈아넣으면서 돈을 벌고 싶지는 않아요

충분히 얻을만큼 병도 얻었고 상처도 많이 얻었으니까요

이제는 저도 꽃길은 아니지만 시골길이라도 걷고 싶네요

그래서 항상 열심히 경제뉴스도 보고 경제유튜버도 참고하고 있어요

김작가TV랑 미국생활101, 미국배당일기, 코코냥이, 프린들, 미국감자, WISE TV까지 자주보는 유튜버가 있어요

다들 좋은 내용으로 많은 공부를 시켜주고 있어요

특히 책소개를 자주 해주는 WISE TV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이 책은 WISE TV에서 추천받아서 읽어보았어요

이 책을 읽기전에 S&P500가이드북, 책과 부의추월차선,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 배당주 투자지도에 대한 주식 책을 좀 읽었는데요

책의 주 내용은 배당주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하지만 이 책은 마젤란펀드를 운용했던 피터린치가 쓴 책으로 주식시장 전반에 걸친 내용이라고해서 아주 기대를 많이하고 읽었답니다.

 

피터린치는 마젤란펀드를 운용하면서 엄청난 자산을 늘려 뮤추얼펀드로 성장시킨 투자자입니다.

전성기에 갑자기 은퇴를 선언하면서 월가에서 전설적인 인물이 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피터린치는 좀 생소했어요

주식투자자라면 모를수가 없는 워렌버핏정도 알 뿐이었거든요

이 책을 접하고 피터린치외에도 많은 좋은 투자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책은 총 3주로 나뉘어 있어요

1부: 투자준비

2부: 종목선정

3부: 장기적 관점

이 책의 시작은 아일랜드 여행기로 시작해서 여행기로 마지막을 장식합니다.

투자준비부터 장기적관점까지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대충 요약하자면 투자를 위해 종목을 분석시 다음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매출액에서 특정 제품이 차치하는 비중

  • 주가수익비율은 연 성장률보다 높아야

  • 현금 보유량

  • 부채요소

  • 꾸준한 배당지급

  • 장부가치

  • 숨은자산

  • 현금흐름

  • 재고

  • 연금제도

  • 성장률

  • 세전이익

위의 내용중 거의 잘 모르는 내용이라 계속 읽어보고 있고요

한가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꾸준한 배당지급 배당이 제일 눈에 들어오네요

이번 코로나사태로 배당컷한 회사가 많던데 제가 매입한 주식은 아직 배당컷한 종목은 없어요

저는 주린이라 S&P추종 ETF, 나스닥추종ETF, 배당킹 위주의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거든요

주식 가격은 많이 떨어졌지만 아직 배당컷은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주식 가격도 내리고 배당까지 받지 못했다면 정말 힘들었을것 같아요

이와중에 제가 보유한 JNJ는 배당금 인상이 있었어요

하지만 요새 좋지 못한 소식으로 주가는 크게 오르지 못하고 있어 마음이 아프네요

 

그리고 주식 초보 투자자를 위한 12가지 생각해볼만한 것도 추려서 정리가 되어 있어요

  • 내릴만큼 내렸으니 더는 아내려갈것이다

  • 바닥에서 잡을 수 있다

  • 오는만큼 올랐으니 더 오르지 못한다

  • 고작 3달러다 얼마나 손해?

  • 결국 회복할꺼야

  • 동토기 직전이 가장 어두운 법

  • 10달러까지 반등하면 팔아야지

  • 걱정없어 공익사업주는 안정적이야

  • 얼마나 더 기다려?

  • 사지 않아서 손해봤어

  • 꿩대신 닭이라도

  • 주가가 올랐어 내말이 맞잖아, 주가가 내려갔어 틀렸나봐

여기서 나는 '바닥에서 잡을수 있어' 이 말이 제일 와 닿네요

올해 3월 코로나 때문에 주가가 폭락한 적이 있는데 느낌에 계속 더 내릴것 같은거에요

그래서 하루 8%가 내려도 안사고 기다렸어요

근데 왠걸 너무 빨리 다시 올라가는거에요

그래서 저점에서 주식을 사지 못하고 쳐다보기만 했어요

하루만 더 기다리면 바닥일것 같았거든요

주린이 주제에 겁이 없었던거고 무식했던거죠

내가 무슨 재주로 바닥을 맞출수 있을까요?

하루 8%나 내렸으면 '뭐야'이러면서 얼른 주웠어여 되었는데요 

그랬으면 적은 돈으로 주식을 더 많이 매수할수 있었는데 너무 아쉬웠어요

미국주식 뿐만이 아니라 국내 주식도 그렇게 기다리다 내린가격보다 더 주고 주식을 매입했어요

어찌나 속이 쓰리던지요

주린이는 항상 공부하고 때가 왔을때 욕심부리지 않고 얼른 기회를 잡았어야 되는데...

그리고 미국주식을 너무 어렵게 생각해서 빨리 시작하지 못한게 너무 아쉽네요

저는 도미노 피자를 너무 좋아하는데 주가보고 깜짝놀랐어요

생각보다 너무 비싼거에요

그리고 도미노 피자나 스타벅스는 단순 피자회사, 커피회사 그 이상이더라고요

공부를 전혀하지 않고 단순히 피자, 커피라고 생각했던 제가 공부를 하면서 너무 부끄러웠답니다.

 

이 책은 투자자들에게 바이블같은 책이라고 했어요

주식의 기본적인 설며외에도 선물,옵션,공매도와 같은 이야기가 마지막 부분에  나와요

열심히 공부할수 있는 밑거름이 될만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열심히 책 읽고 개별주 공부도 열심히해서 좋은 주식을 많이 모아서 10루타 100루타를 한번 쳐 봤으면 좋겠어요

아직은 허황된 꿈이지만 노력하다보면서 좋은 결실을 보는 날이 있지 않을까요?

 

나는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이 주식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P290페이지 중에서

 

 

 

 

 

 

2020/04/05 - [Hunteruya's story/book review] - [엠제이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2020/02/16 - [Hunteruya's story/book review] - 미국주식S&P500 가이드북

2020/01/22 - [Hunteruya's story/book review] -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2020/01/03 - [Hunteruya's story/book review] - [서승용] 미국 배당주 투자지도

 

 

 

 - 그럼 이만 -

반응형
Comments